보도자료

HD현대미포, 암모니아추진선 국산화 본격 추진

  • 작성자 관리자
  • 작성일 2024-03-26
  • 조회 428

HD현대미포, 암모니아추진선 국산화 본격 추진

 

45,000LPG/NH3/VCM 운반용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선, DNV 기본 인증

암모니아 누출방지 시스템 등 핵심 기자재 국내기술 적용

친환경 무탄소 연료 사용, 2050IMO 친환경 규제도 만족

 

중형선박 세계 1위인 HD현대미포(대표 김형관)가 국산 기술이 대거 적용된 암모니아추진선을 개발했다.

HD현대미포는 최근 45,000입방미터()LPG/NH3/VCM 운반용 표준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선을 개발하고, 26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&D센터(GRC)에서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기본 설계 인증(AIP, Approval In Principle)을 받았다.

이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선은 길이 190m, 너비 30.4m, 높이 18.8m 규모로,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암모니아와 디젤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1만마력급 이중연료 2행정 대형엔진을 탑재하고 있다.

또 해상 안전을 최고 수준으로 지키기 위해 극소량의 암모니아도 외부 유출 없이 완전 차단하는 암모니아 누출방지 시스템을 국산화했다.

HD현대미포는 글로벌 엔진메이커인 윈지디(WinGD), HD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, DNV와 약 4개월 간의 공동 연구 끝에 표준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선을 개발했다.

HD현대미포는 표준 선박의 기본 설계를 담당했고, 윈지디에서 엔진의 상세 사양과 운영데이터 제공을, DNV에서 안전성 및 적합성 검토를 맡았다.

암모니아는 경제성과 공급 안정성 등의 측면에서 전 세계 해운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친환경 무탄소 연료이다. 극저온 기술 없이 가압탱크(10bar)나 저온탱크(-34)에 보관할 수 있고, 액화 시 동일 부피에서 액화수소보다 1.7배 저장밀도가 높아 수소의 대규모 장거리 운송 및 저장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는다.

HD현대미포 이동진 기본설계 부문장은 이번 인증을 기반으로 오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(GHG) 총량을 2008년 대비 100% 저감해야 하는 IMO(국제해사기구) 친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, 미래 친환경 선박 분야를 선도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.

.

사진 설명: HD현대미포가 26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&D센터(GRC)에서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45천입방미터()급 표준 암모니아추진선에 대한 기본 설계 인증(AIP, Approval In Principle)을 받았다.

HD현대미포 주요관계사

  • HD한국조선해양 바로가기
    HD한국조선해양

    세계제일의 혁신적 기술을 선도하는 초일류 조선해양기업

  • HD현대중공업 바로가기
    HD현대중공업

    조선·대형엔진 부문 세계 1위 종합중공업 기업

  • 현대삼호중공업 바로가기
    현대삼호중공업

    세계 4위 건조능력을 보유한 조선회사

  •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바로가기
   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

    국내 유일의 순환유동층 독자기술을 보유한 보일러 전문회사

  • HD현대에너지솔루션 바로가기
    HD현대에너지솔루션

    글로벌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선두주자

  • HD현대이엔티 바로가기
    HD현대이엔티

    HD현대의 설계·품질 솔루션 전문 기업